(PVE)/딜탱 2. 냥꾼빌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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냥꾼빌드
속칭 교복빌드 4대장중 하나라 생각되며 (이클법사 / 돌소화기 / 냥꾼빌드 / 라면빌드)
솔플시 / 파티플시 무난하게 적절한 대미지, 탱킹력을 뽑을수있는 셋팅이다.
1. 냥꾼 빌드는
냥꾼 4 / 메멘토(특급) / 체코(조끼)로 구성되어있다.
셋팅은 이와같이 하여주면 된다.
무기는 스콜피오(특급) 샷건을 사용하여주면되고
보조무기로는 본인 입맛에 맞는 소총 or 돌격소총을 사용하여주면 된다.
통상 중장거리 전투에서 사용하기 위한 보조무기이기에
파마스 보다는 카빈, 허니뱃져를 추천하고
해당 캐릭터의 전문화포인트 중에
돌소 화기를 사용할경우 돌격소총 대미지는 찍혀있는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보조무기에 돌격소총을 들어주었다.
소총을 사용할경우에는 부메랑을 추천한다.
에초에 돌소화기처럼 어중간한 중거리에서 머리를 쏘는 방식이 아닌
완전 장거리에서 적을 상대시에 보조무기를 사용하는것이기에
중~근거리에서는 그냥 스콜피오를 써주자.
2. 냥꾼빌드에 들어가는 속성은 치명타 확률 4개와 치명타 대미지 2개
(모듈은 전부 치명타 대미지를 사용한다)
조끼는 체코 치확 치댐 / 위협전술이 붙은 조끼를 파밍하여줘야 하고
사냥꾼은 4부위중 3부위를 무기대미지->방어도로 보정을 하여야 하며
속성은 3부위에 치명타 확률, 1부위에 치명타 대미지를 착용하여주면 된다.
모듈은 배낭, 마스크, 조끼에 각각 1개씩 총 3개를 장착할수있는데
모두 치명타 대미지 모듈을 착용하여주면된다.
3. 최종 스펙
냥꾼셋팅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스콜피오를 장착하였을때의 스펙
이렇게 셋팅을 완료하였을때 최종적인 스펙은
치명타 확률 54% / 치명타 대미지 115% / 헤드샷 대미지 65% 가 된다
(단 999레벨 이상이 되어 모든 시계에서 얻을수있는 추가 대미지 옵션을 챙겼을때 기준이다.)
3-1 왜 방어구에 치확을 붙이고 모듈에 치명타 대미지를 하나요?
타 빌드와의 범용성을 위해 추가 모듈파밍을 없애기 위함이다.
기존 돌소화기 빌드에서 쓰던 치명타 대미지 12퍼 3개 모듈을 그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3-2. 왜 치명타 확률 54%로 하나요?
치명타 확률 48% / 54% / 60% 를 각각 비교시에 54% 일때 제일 대미지 기댓값이 높았기 때문이다.
실제 대미지 및 계산시트에 의해서 계산된 최적값이 54%이다.
(48%는 치명타 빈도에 의해서 평균 대미지 기대값이 낮고 60%는 치명타 대미지가 더 떨어져서 비효율적이였다.)
내가 해보니 48% 일때 대미지가 더 잘뜨던것 같다. 라고 생각할수있는데
치명타 확률이 낮아지면 치명타 대미지가 그만큼 높아져서 순간 대미지는 더 잘뜰수있지만
실질적으로 치명타가 뜰 확률이 낮아져 평균 대미지는 낮아질수밖에 없다.
그래도 순간 더 높은 대미지가 뜰확률이 높다 48% 나 42%로 셋팅을 하는게 맞다라고 생각된다면
치명타 확률 투자하지 말고 치명타 대미지에만 투자해서 셋팅을 하길 바란다.
어차피 시계레벨 + 스콜피오에서 20%나 보충해주고 그 20%가 터졌을때 최대 대미지를 뽑을수있는데 왜 안하는가?
3-3. 왜 방어도를 4개나 주는가?
길어지므로 접은글을 추가하겠다.
- 요약 : 탱킹력때문에 4방이 더 낫다 , 다만 상황과 파밍난이도에 따라서 341 말고 431로 운용해도 상관없다.
실질 데미지 테스트 결과이다.
1. 버프 하나도 없을때(숏스택x, 롱스텍 x, 위협전술 비활성화)
341냥꾼
몸샷 2,612,869
헤드샷 3,660,596
431 냥꾼
몸샷 2,791,019 (178,150차이 / 6.8% 뎀증 )
헤드샷 3,910,181 (249,585차이 / 6.8% 뎀증 )
2. 버프 1개 획득시(롱스텍1, 숏스택, 위협전술O)
341냥꾼
몸샷 3,809,563
헤드샷 5,337,148
431냥꾼
몸샷 4,135,901 (326,338 / 8.5% 뎀증)
헤드샷 5,794,343 (457,195 / 8.5% 뎀증)
3. 풀버프 상태 (롱스텍 30, 숏스택, 위협전술O)
341
몸샷 4,321,032
헤드샷 6,053,710
431
몸샷 4,644,126 (323,094 / 7.4% 뎀증 )
헤드샷 6,506,360(452,650 / 7.4% 뎀증 )
4. 풀버프인데 위협전술 X (롱스텍 30, 숏스택 x, 위협전술x)
341
몸샷 3,004,799
헤드샷 4,209,685
431
몸샷 3,180,464 (175,665 / 5.8% 뎀증)
헤드샷 4,455,788 (246,103 / 5.8% 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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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패와 적처치시 방어도 관련해서
참고 : 341 방패 체력 4,111,806 / 방어도 1,474,018 (187,001만큼 높음)
431 방패 체력 3,448,183 / 방어도 1,287,017
적처방 30(기관포병 10% 포함) + 보너스 방어도 10% 를 생각하면
적 처치시 버프, 회복량을 포함해서 74,800 만큼의 방어도 이득
방패체력에서 663,623 만큼의 체력이득을 볼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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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위협전술옵션이 발동 되는동안에는
341과 431의 딜 격차는 좀더 벌어지고
위협전술 옵션이 발동되지 않는 첫 교전시에는 데미지 차이가 좀더 좁혀진다.
애초에 냥꾼셋팅이 첫 한명을 잡기 이전에 죽는경우가 대부분인점
첫 한명을 잡고나서도 중거리 딜을 더 버티면서 근거리의 적을 빠르게 정리 가능한점
냥꾼은 팀원 위치/ 몹들의 산개여부와 상관없이 죽지않고 외곽에서부터 한명씩 잘라야 한다 생각하기에
431보다는 341을 더 추천한다.
다만 약간 더 높은 파밍난이도(한부위를 방어로 돌려야 한다), 파티원에 포말을 써줄수있는 이클립스 빌드들의 여하에따라
431셋팅도 충분하게 고려해 볼만 하다고 생각한다.
(냥꾼 한부위를 방어/화기 교환할수있게 한부위더 챙겨주면 더 좋다)

4. 스킬
성전사 방패는 필수적으로 사용하여 준다.
만약 전문화를 화염방사병으로 채택하였다면 강습방패를 들어주면 된다.
두번재 스킬은 밴시펄스 , 교란기 펄스, 소생 하이브중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주면 된다.
소생하이브는 팀원이 잘누울때
벤시펄스는 제일 무난하게 쓸만하며
교란기 펄스는 터렛, 드론, 블랙터스크 상대로 유용하다.
5. 전문화
"개인적"으로 기관포병을 추천한다.
적 처치시 10% 방어도 회복옵션, 벤시펄스의 유무는 초반 생존력, 교전중 생존력에 우세하고
실질적으로 메멘토 버프 + 위협전술 과 동시에 사용되는 시그니쳐 무기또한
타 시그니쳐 무기에 비해 우수하다 판단되기 때문
단 어느 전문화를 채택하더라도 샷건 대미지 옵션은 챙겨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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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방사병 전문화를 채택하여도 좋다.
대신 화염방사병 전문화 채택시에는 반드시 성전사 방패 대신 강습방패를 사용하여준다.
6. 운용 방법
기본적으로 딜탱 셋이라 하여 정면에서 들이대는 셋팅이 아님을 명심해야한다. (단 솔플시에는 대미지가 충분하여 조건부 가능)
기본적으로 방패를 이용하여 데미지를 흡수하면서 (즉 후방에 적을두면 안된다는것)
한명을 잡고 그로인한 메멘토 버프+ 위협전술을 이용해서 딜을 뽑아내고
뒤를 잡히지 않는선에서 앞장서서 딜을 해주면 된다.
즉 최초 진입시에 정면으로 들어간다기 보다는
측면에서 제일 외곽의 적을 노리는것이 이상적이며
정예, 일반, 배테랑등의 적이 섞여있을때 제일 체력이 낮은적을 점사하여 잡는것이 중요하다.
그외에 중요한것이 있다면 막타를 챙겨야 하는것인데
이와같은 상황을 방지하는방법은 2가지 정도가 있는데
1. 막타를 잘먹는다.
2. 애초에 타 딜러와 겹치지 않는곳에서 적을 잡는다.
즉 4인파티시의 냥꾼의 운용은
최초 교전시 측면으로 진입하여 , 우리팀 타 딜러와 타겟팅이 겹치지 않는곳에서, 가급적 체력이 낮은적을 1순위로 잡으면서, 위협전술과 메멘토 버프를 받으면서 딜을 하는것이다.
7. 실전 운용 영상 (솔플 , 4인파티)
4인 파티시에서 냥꾼 운용 예시
링컨 영웅 솔플 영상